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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1655년 5월 4일 ~ 1731년 1월 27일)는 이탈리아의 악기 제작자이며,피아노의 발명가로 알려짐.
크리스토포리가 기록에 처음 나타난 것은 1688년 33세 때 군주 페르디난도 데 메디치에게 고용된 것으로, 이것은 크리스토포리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다. 음악을 사랑하고 후원했던 페르디난도는 당시까지 작은 독립 국가였던 토스카나의 대공 코시모 3세의 아들이자 후계자였다.
크리스토포리가 발명가로서 고용된 정황상 증거는 다음과 같다. 스튜어트 폴렌스에 따르면, 당시 피렌체는 이 지위를 차지할만한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인재가 충분히 많았지만, 군주는 그들 대신에 크리스토포리를 고용하여 전임자보다 높은 급료를 지불하였다. 또한, 폴렌즈는 크리스토포리가 고용주에게 보낸 수많은 청구서 중에서 크리스토포리의 피아노포르테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는 것을 들어, 크리스토포리가 발명의 성과를 궁정의 몫으로 돌리기 위했던 것이 아닐까 추측했다. 마지막으로, 페르디난도는 기계에 매료되었기에,(정교하게 만들어진 악기를 다양하게 수집했으며, 시계도 40개가 넘었다) 크리스포리의 피아노 작업의 핵심인 정교한 기계 동작에도 자연스레 관심을 가졌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크리스토포리가 제작한 악기 중 9대가 남아있다.
- 1720년 제작,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소장. 후대의 빌더에 의해 많은 부분이 개조되었다. 1938년 향판을 교체하였으며, 54 음역이 F', G', A'-c'''에서 C–f''로 반옥타브 바뀌었다. 연주는 가능하지만 원래의 소리를 잃었다.
- 1722년 제작, 로마 국립 악기 박물관 소장. 4 옥타브(C-c³) 음역과 "우나 코르다" 정지 포함. 벌레로 인해 손상되어 연주할 수 없다.
- 1726년 제작, 라이프치히 대학 악기 박물관 소장. 4 옥타브(C-c³)와 "우나 코르다" 정지 포함. 과거에 연주 녹음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연주할 수 없다.
- 오발 스피넷 두 대, 1690년과 1693년 제작. 1690년 오발 스피넷은 피렌체의 아카데미아 미술관 부속 악기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으며, 1693년 악기는 라이프치히 대학의 악기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 스피네토네, 라이프치히 박물관 소장.
- 흑단 케이스의 초기(17세기) 하프시코드, 피렌체 악기 박물관 소장. 하프시코드 제작자 토니 치너리의 웹사이트에서 사진을 볼 수 있다.
- 1722년 제작 하프시코드, 라이프치히 박물관 소장.
- 1726년 제작 하프시코드, 라이프치히 박물관 소장. 1 x 8', 1 x 4', 1 x 2' 디스포지션이며, 두 발 스탑을 가진 이탈리아 하프시코드이다. 많은 수의 레버와 확장으로 연주자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현으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크리스포리의 정교한 실력을 보여준다. 8', 8'+4', 4', 4'+2', 2', 8'+ 4'+2'의 여섯 기본 스탑 조절이 있으며, 연주자가 기본 음역에서 4', 2' 또는 4'+2'을 8' 스탑으로 추가할 수 있다.
크리스토포리의 말년에 기록된 이후의 악기들에는 조수 지오반니 페리니의 작품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페리니는 스승이 죽은 뒤 동일한 기본 설계를 이용해 넓은 음역의 피아노를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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